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선물의 용도가 다양한 호접란 키우는 방법과 물주기

by 그로우-씨 2024. 6. 10.
반응형

- 서양난 이라 불리우는 호접란을 소개합니다.

 

- 호접란의 종류와 선물의 용도를 알아봅니다.

 

- 호접란 키우기(관리하는) 방법 요약

 

 

서양난 이라 통칭해서 불려지는 호접란(팔레놉시스) 소개

 

"나비를 닮은 꽃" #호접난 #팔레놉시스

분류: 난초과

영어명: Moth orchid

학명: Phalaenopsis sp.

크기: 종류 및 키우는 방법에 따라 50cm ~ 100cm미만

인도, 인도네시아, 필리핀, 말레이시아, 오스트레일리아, 뉴기니, 대만 등 열대지역, 해발 200~400m 사이의 고온다습한 저지대 산림의 통풍이 잘 되는 곳이나 직사광선이 들어오지 못하는 습하고 촉촉한 땅에서 나무에 착생하여 자라는 난초가 있습니다. 호접란이라고 불리는 이 식물은 원래 겨울에 꽃을 피지만, 원예 품종들은 봄~가을 사이에 꽃을 피웁니다. (국내 유통 되어지는 꽃 들은 온실에서 재배하기에 사실상 일년 내내 꽃을 볼 수가 있습니다.) 세계적으로는 약 70여종의 품종이 있으며. 한자 표기로 나비를 의미하는데 이는 나비를 닮았다고 하여 그 이름이 붙여졌습니다. (영어 표기 또한 해석해보면 나방을 닮은 난 이라는 뜻)

 

[아래 사진을 함께 보면서 설명 이어가겠습니다]

 

호접란의 잎은 뿌리에서 단독으로 올라오며 그 위로 꽃대가 올라옵니다. 우리가 시장이나 꽃 가게 등에서 구입하는 난들은 농장에서 키울때 이 줄기 같이 생긴 꽃대에 지지대(굵은 철사)를 세워서 우리가 봤을때 마치 줄기에서 꽃이 피어 난 것 같아 보이게 연출을 한 것입니다. 사진을 보면 잎이 두툼해 보이는데요~ 잎에는 영양분이 듬뿍 들어있으므로 화분에 물을 자주 주지 못하더라도 금새 시들거나 죽지는 않습니다.  물이 부족할 경우에는 꽃 잎이 시들해서 떨어질 수는 있습니다. 그래서 대개 물주기 방법으로는 흠뻑 주는 기준으로 10일에 한 번 정도를 권장합니다.

 

호접란의 종류와 선물의 용도

꽃의 색상과 품종은 일일이 나열 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며 지금도 그 품종이 새롭게 개량 되어 나오고 있습니다. 일반적으로 붉은색 계열의 진자주색, 흰색, 노란색, 연그린색, 아이보리색, 얼룩무늬 등이 있습니다.

생일축하난


축승진, 축영전 선물용 난


개업선물 축발전 선물용 난


그 밖에도 전시회 및 발표회 등 다양한 곳에 선물용으로 사용되어 집니다.  

 

호접란 키우는(관리하는) 방법 요약

 

 1. 통풍이 잘 되는 반음지 혹은 그늘을 좋아하며, 적정 온도는 16~27도 입니다.

 2. 월동 가능 온도는 10도로 너무 추운 곳은 피해야 합니다.

 3. 물은 한 번 줄때 충분히 주고 바싹 마르면 다시 충분히 주고 이런 식입니다. (과습시 곰팡이 발생)

 4. 성장기에는 10~15일 사이에 한번씩 액상(또는 녹는 환 형태)비료를 공급 합니다.

 5. 꽃이 지면 밑에서 두 번째 마디 위를 잘라주어서 다음 번 꽃대를 기대해 봅니다.

반응형